월차결산과 자금조달

"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하려는 회사는 왜 월차결산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가? "

기업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총합이다. 이 유기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몸집에 맞게 적절한 규모의 에너지 즉 경상 인건비, 부대비용, 개발비 및 생산을 위한 재고 매입 등을 위한 현금지출을 투입해야 하고, 또 이를 기초로해서 해서 대외적인 활동 즉 고객에 대한 매출을 일으키는 과정을 끊임없이 영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유기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위와 같은 일련의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이 유기체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없고 또 대외적인 활동을 맘먹은대로 할 수 없게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벤처사업가가 사업을 시작할 때 순수하게 자기 돈만가지고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해야하는 숙명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조달된 자금을 가지고 수행한 일련의 경영활동을 주기적으로 마감을 해서 회사가 투입한 원가와 비용을 바탕으로 회사가 발생시킨 매출액을 집계하여 일정한 회계기준에 따라서 경영활동 결과를 집약적으로 외부 투자자들에게 보여주는 기초정보가 곧 회사의 재무제표이며, 이것이 바로 이런 유기체의 건강성(재무상태)과 활동성(수익성) 및 미래성장성을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인 것이다.

그럼 이러한 건강성과 활동성 및 미래성장성을 측정하는 바로미터인 재무제표를 어떠한 주기로해서 작성해야 하는 것인가? 바로 매월 말일을 기준으로 경영활동에 대한 결산을 마감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을 보게 되면 월차결산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 않은 회사는 하나도 없다. 

즉, 이들은 매일 현금자산이라든지 내가 받을 매출채권 자산이나 내가 지급해 줄 매입채무 잔액 같은 기초적인 정보는일보시스템(자금일보, 재고일보, 매출채권 및 매입채무 잔액일보)을 구축해서 마감하고 있으며, 매달 말에는 어김없이 여기에 현금 기준 거래에 현금 거래를 수반하지 않는 기타 거래등을 회계기준에 맞추어 결산 마감을 해서 그 경영활동 결과들을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야만 매월 회사가 지출한 비용 등이 회사의 규모에 맞게 적절하게 발생하고 있는지, 회사의 대외활동인 매출활동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사전 예방적으로 점검할 수 있고, 매월 확인하므로 회계정보의 오류 가능성은 감소하며, 매달 경영활동의 결과인 매출규모 및 손익결과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이 결과에 맞는 지속가능경영 전략 수립에 필요한 Good Information과 Insight를 적시에 명료하게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회사가 제공하는 경영정보는 투명하고 신뢰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외부투자가들로부터 성공적으로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최우선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여러분 기업도 성공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되고 싶은가?
그러면 바로 월결산시스템을 도입하라, 우리가 바로 이 일을 도와줄 것입니다. 

LOGO 확정시안 W.png

대현회계법인

주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7 한강파크빌딩 4층 | 책임 공인회계사 김영수

Mobile : 010-8380-6889 | Email : geraldkim@naver.com

Tel : 02-3288-6070 | Fax : 02-3288-6071

주) CFO 서비스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169-11 | COO 임만택

모바일 : 010-9197-5930 | Email : dream-kaz@daum.net

Fax : 050-4075-5930

ⓒ 2020 CFO SERVICE ALL RIGHT RESERVED